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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정보처리기사 실기] 8. 서버프로그램 구현 (★중요★) 본문
8-1. 개발 환경 구축
◎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도구
빌드도구, 구현도구,테스트도구,형상관리도구(산출물에 대한 버전 관리 도구)
◎ 서버 하드웨어 개발 환경
- 웹서버 : HTTP를 이용한 요청/응답 처리/웹 상의 정적 컨텐츠 처리/APACH 웹 서버
-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 : 동적컨텐츠(Servelet,JSP)를 처리, Tomcat
- 데이터베이스 서버
- 파일서버
◎ 형상관리
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전체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항목의 변경사항을 관리하기 위한 활동
◎ 형상관리 절차 (식통감기)
1. 형상식별 : 형상 관리 대상 정의 및 식별
2. 형상통제 : 형상 항목 버전 관리를 위해 변경 여부와 변경 활동 통제
3. 형상감사 : 소프트웨어 베이스라인의 무결성 평가, 베이스라인 변경 시 요구사항 일치하는지 검토
4. 형상기록 : 형상 및 변경관리에 대한 각종 수행결과 기록
◎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도구
- 공유 폴더 방식 : 매일 개발이 완료된 파일은 약속된 위치의 공유 폴더에 복사하는 방식
- 클라이언트/서버 방식(CVS/SVN) : 중앙에 버전 관리 시스템을 향시 동작시키는 방식
- 분산 저장소 방식(Git) : 로컬 저장소와 원격 저장소로 분리되어 분산 저장하는 방식
*CVS : 서버와 클라이언트로 구성/ 닷의 인원이 동시에 운영체제로 접근 가능
*SVN(Subversion) : 하나의 서버에서 소스를 쉽고 유용하게 관리할 수 있게 도와줌
*RCS : 소스 파일 수정을 한 사람 만으로 제한
*Bitkeeper : SVN과 비슷,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빠른 속도 내도록 개발된 형상 관리 도구
8-2. 공통 모듈 구현
◎ 모듈 : 하나의 완전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독립된 실체
◎ 모듈화 :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시스템의 디버깅, 시험, 통합 및 수정을 용이하도록 시스템을 분해하고 추상화하는 기법
◎ 모듈화 기법
- 루틴 : 소프트웨어에서 특정 동작을 수행하는 일련의 코드로 기능을 가진 명령들의 모임
- 메인 루틴, 서브 루틴
◎ 응집도 : 모듈의 독립성을 나타내는 정도/ 모듈 내부 구성요소간의 연관정도
◎ 결합도 : 모듈 내부가 아닌 외부의 모듈과의 연관도, 모듈간의 상호의존성, 모듈 간의 관련성
◎ 응집도 유형(우논시절 통신기)
- 우연적 응집도 : 모듈 내부의 구성요소가 각 연관이 없을 경우
- 논리적응집도 : 유사한 성격, 특정 형태로 분류되는 처리 요소들이 한 모듈에서 처리되는 경우
- 시간적응집도 : 특정 시간에 처리 되어야 하는 활동들
- 절차적응집도 : 모듈이 다수의 관련 기능을 갖고, 모듈 안의 구성요소들이 그 기능을 순차적으로 수행할 경우
- 통신적응집도 : 동일한 입력과 출력을 사용해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활동들이 모임
- 순차적응집도 : 모듈 내 한 활동으로부터 나온 출력값을 다른 활동이 사용할 경우
- 기능적응집도 : 모듈 내부의 모든 기능이 단일한 목적을 위해 수행되는 경우
◎ 결합도 유형
◎ 공통모듈(또는 서버 프로그램)의 구현 절차
◎ 팬인/팬아웃
◎ JUnit : 자바 프로그래밍 언어용 단위 테스트 도구
8-4. 배치 프로그램 구현
◎ 배치 프로그램
◎ 배치 스케줄러
◎ corn표현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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