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TUDY/서비스기획

[기획]서비스별 기획의 핵심

seullow_ 2021. 10. 19. 11:23

기획자는 다양한 경험과 여러 솔루션을 응용한 새로운 플랫폼을 구축하는 역할을 요구한다.

1. Why
왜 만드는가? 만드는 이유에 대해 이유를 찾고 해결 방안을 찾아야하는것이 중요하다.

2. What
Why에 대한 방향성이 나왔으면 기획해야 할 것에 질문을 해야한다. 질문을 잘하는 기획자야말로 의뢰고객이 원하는 결과물을 보여준다.
질문 point
고객 연령대는?
-> 연령대에 따라 웹페이지의 디자인이 달라짐
상품은 무엇인가?
-> 상품에 따라 ui/ux가 달라짐(인기도에 따라 상품의 배열이 달라지므로)/취향에 따라 메뉴 분류

**웹 기획으로 다른 경쟁사와 경쟁할 특별한 것이 없음 따라서 기획자가 사용자에게 기억될 수 있는 매력 포인트를 찾아내야함 -> ui ux/서비스/마케팅 등에서 찾아내야함
**마케팅 예시 -> 상품구매시 기프티상품들

3. 콘텐츠 기획 팁
콘텐츠 서비스는 게시글 이미지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지공하는 것이다. 저작권 위배 문제 주의!
기술력이 낙후되거나 콘텐츠 질리 떨어지면 소비자가 금세 외면한다.

4.앱기획
웹기획과 다르게 하나의서비스=하나의어플

5. 좋은기획자의 습관
관찰/메모/다독
관찰력이 제일 중요함

메모법
보고들은거 최대한 많이기록 ->핵심어축약->핵심어만 보고 내용외우기 -> 내용을 읽고  아이디어 추가 하는 단계 -> 강조나 기호 삽입 -> 도식화(요약/복사)

출처-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웹기획

정보양이 폭주하는 이 시대에는 생각정리 정보 수집 저장 메모가 꼭 필요하다.

다독
- 출퇴근 시간 활용하자(잡지-디자인파악에 좋음/
월간디자인 사이트 활용)

교류가 가장 중요하다 사람을 만나며 사람을 통한 경험이